* 요약
2010년 10월 7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중소기업에서도 10대까지의 PC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MSE의 약관을 개정하였다.


[사족]
 이제 슬슬 MS에서 시스템 전반적인 지원을 강화하기 시작한 것 같다.
실제 MS에서 기본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경쟁 재품이 거의 없는 메신저, 블로깅 도구인 "라이브 라이터"등에 국한되어 왔었다.

여기에 슬쩍 동영상편집기인 "무비 메이커"를 끼워넣기 시작하더니.. 어느 틈엔가 백신 시장에 진출하였다.
 아후라가 예측하기로는 배포 초기에도 기업용으로까지 무료로 배포하지 않을까 했는데.. 기존 백신업체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었던지 가정(홈)과 "홈 오피스"라는 다소 영문을 직역한 듯한 약관으로 상업적 이용을 제한 했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약관으로 변경하면서 이제 슬슬 마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 소규모 기업. 귀하가 소규모 기업 운영자인 경우 귀하의 사업장에 있는 최대 열(10) 대의 장치에 소프트웨어 사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 "마각"인가 하면..
1. "소규모 기업"이라는 자격의 모호성
 "직원수 몇명이하"라는 등의 구체적인 제한이 없다. 
따라서, 모든 중소기업에서 쓸 수 있다는 말이 된다.

2. 귀하의 사업장에 있는 최대 열(10) 대의 장치
특히 IT관련 중소기업들은 그다지 직원이 많지 않다.
또, 일반 제조업등의 사무부서의 직원도 그다지 많지 않다.
(경험한 바로는 실제 350명이 근무하는 제조업체에서 PC가 지급된 사무직은 20여명 정도였다.)

 따라서, 대당 2만원정도를 백신 비용으로 지출한다 치면, 연간 20만원정도의 비용을 아낄수 있다.
(사무직 직원 회식은 간단하게 한번 할 수 있겠다. ^^)

중요한 사실은 
중소기업에서의 상업적 사용을 허용하기 시작했다는 것다.
비록 10대라는 제한을 두기는 했지만, 이번 약관개정은 상당히 시사되는 바가 크다.

예측컨데..
아마.. 중소기업에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니, 멀지 않은 시간내에, 점차 제공 규모를 늘려 갈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는 백신업체들이 긴장을 하기 시작하려나.. ^^

관련 포스트
[[정보&사용기]] - [시스템][수정] 마이크로소프트 무료 백신 - MS 시큐리티 에센셜 한글판 출시

링크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사용권 계약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