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수 비싼 요금제를 쓰는 사람 외에는 결국 mVoIP를 차단했다. 

 - KT 공식 블로그 관련 글 : [공지] mVoIP 허용 상품 출시 안내

 어찌 보면 KT입장에서는 당연한 처사기도 하다. 전화요금이 주 수익원인 회사가 선뜻 전화를 무료로 제공하고 싶겠는가.

어떻게든 고객들 모르게 고객의 돈을 갈취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그것도 방통위에 딱 걸렸다.
 - 한국소비자연대 뉴스 관련글 : “방통위, SKT·KT·LGU+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

그러던 중에도 매출은 연일 상승하고 잇다.
 - KT블로그: olleh kt :: KT, 3분기 매출, 영업이익 전년 대비 각각 9%, 44% 증가: 2010.11.10

무엇을 위한 엄살이며, 모엇을 위한 대비책일까?
 우수한 품질의 "바이퍼"같은 mVoIP서비스가 통신시장을 잠식, 테이터 소비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 같아서? (공교롭게도 현재 바이퍼가 지원하는 것은 KT독점 아이폰 밖에 없다.)
그래서 엄살?

 그렇지만, 결국 자충수 아닌가. 한국시장에 "아이폰"을 들여와서 스마트폰 시장을 파괴적으로 잠식한 것이 당신네들 KT였다. 

 그런 소비자들의 선택의 이유는, 아이폰의 하드웨어적 우수성과, "완성도있는 많은 수의 애플리케이션" 이런 것들이었다.

근데, mVoIP의 킬러 소프트웨어격이 될 완성도있는"바이퍼"가 등장하자마자 또 공교롭게 mVoIP를 제한하는가? 

아이폰을 (독점)수입하면,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등장은 필연적이다. 그걸 KT는 몰랐을까? 아니다 KT에는 우수한 인력이 많다. 예측하지 못했을 리 없다.

 결국 KT는 아이폰이 주는 달콤한 수익에만 취해서, 늘어날 수 밖에 없는 통신망의 데이터량은 나몰라라 한 행태가 되었다.
 
근데..
 고객의 다수를 희생하고 소수의 특별한 요금제를 비호하면서도, 명분은 "고객 보호차원"이란다. 어떤 고객?
지나가는 사람이 웃겠다.  (참고로, 지나가는 개는 웃지 못한다. 동물들은 웃을 수 없다. 물론 웃을 수 있으면 웃었겠지만..)

이미 그 정도 언론 플레이는 KT 당신네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눈치챈다.
(에이.. KT가 또 말바꿔서 생색내는구만...쯔쯔쯔 누가 모를까..)

KT, 그냥 솔직히 말하면 안될까?
" 3G 데이터망 보강, 데이터 품질관리 등 관리요소가 많아져서, 수익성에 치명적인 타격이 예상되오니 비싼 요금을 내는 고객에게만 mVoIP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라고..

블로터 닷넷의 관련 기사 내용중 "...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보호 차원에서 3G 망에서의 이용을 제한하게 된 것.."이라고 했는데..

허나, 이 핑계는 아니다.

1. 다수 사용자 - 위에서 언급이 되었듯이, 이건 아니다. 비싼 요금을 쓰는 고객으로 한정해야 한다.

2. 안정적인 품질
 이미 아이폰의 가입자가 100만이 넘은 시점이다. 아이폰의 가입자는 데이터 소비량이 일반 핸드폰의 사용자보다 월등히 많다.  mVoIP는 아이폰을 이용한 많은 서비스 중 하나일 뿐이다. (좀 특별한, 신경쓰이는 서비스지만..)

이미 알고 있었으면서, 충분한 데이터량을 확보하지 않고 이만큼 가입자를 받아들였다면,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할 의무를 방기한 당신네 들 책임이 아닌가.


3. 고객 보호차원
  - 비싼요금 쓰는 고객만을 위한..

4. 3G망에서의 이용제한
 - WIFI 에서는 허용한다는 관점에서는 그나마 반가운 소식이다.
 - 생각같아서는 WIFI도 막고 싶었겠지만, 명분 자체가 데이터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것이니,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맺으며]

참으로 우울한 한 주가 시작된 것 같다.
SKT의 삽질에 이어, KT마저 충격적인 소식을 전하니...

진리의 오즈로 유명한 LG U+에게 황당한 소식은 나오질 않고 있으니 그나마 좀 낫다.
(그러나.. 아후라는 LGT의 서비스는 받고 있지 않고 있다.)

약점을 장점같이, 욕을 칭찬같이, 저글링을 배틀크루저같이 포장할 수 있는 KT의 언론플레이에 찬사를 보내며.. 글을 마친다.

관련기사 : 스마트폰 인터넷전화 차단 과연 타당한가? - 아시아경제
관련기사 : 아이폰 무료통화 막지마!”…KT 진땀 - ZDNet Korea
관련글 : KT, mVoIP(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한에 대한 해명 - 깡군님
관련글 : 통신사의 무료통화어플 제한, 고객차별이다 - HS다비드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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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hbkid.blog.seoul.co.kr BlogIcon HBK 2010.12.08 00:4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안녕하세요 HBK입니다.
    글의 시원시원한 문체가 마음에 드네요.
    저도 개인적으로만 사용하는 블로그라면 좀 더 확실히 까줬을텐데.. 아쉽네요.
    제 글 트랙백 걸었으니 보시고 의견 달아주시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ahura.co.kr BlogIcon 아후라 2010.12.08 08:51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의견 달았습니다. ^^
      너무 격해질 것 같아 끊고 왔습니다만.. ^^

      그리드 딜리버리에 대한 기사도 잘 읽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