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개봉기나 기기에 대한 소개는 다른 분들의 훌륭한 사용기가 있어서 생략하고
스마트워크의 활용을 위한 기기로써의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하이탭의 장점]
일단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하이탭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하드웨어 동영상 코덱 지원 / 내장 서라운드 스피커
2. 아이패드와 동일한 10.1인치 최고급 액정 (해상도 1024x768)
3. 전후면 카메라
4. 1Ghz 허밍버드 CPU
5. 오픈소스

 하이탭은 비단 개인용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뿐만이 아니라 스마트워크용 즉 업무용 클라우드시스템에도 적합하다.
스마트워크를 위한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태블릿의 크기
화면의 비율이 와이드가 아니라 전통적인 4:3 해상도 1024x768로, 
가시되는 영역이 업무서류인 A4용지에 적합한 비율이다.

[스크린샷 - 갤럭시탭과 비교사진 / 동일문서 동일크기]
같은 내용이지만 갤럭시탭 7"보다 한화면에 표현되는 내용이 많다.


2. 동영상에 최적화된 하드웨어의 3박자
 [1. 선명한 액정 화면 2. 풍부한 음량의 스피커 3. 하드웨어 동영상 코덱지원]
실제 프리젠테이션용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을 조그만 회의실 같은데서 3~4명이 둘러 앉아 감상하기는 아주 무난한 화면과 스피커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스크린 샷 - PT 동영상]

3. 무난한 성능의 후면카메라와 영상통화를 위한 전면 카메라
영상통화 및 영상회의를 위한 전후면 카메라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스마트워크를 위한 기본요소를 충족한다.
단, 정식 출시전이라 앱의 부재로 확인 불가능

4. 네비게이션을 위한 GPS칩 탑재
앱의 부재로 확인할 길이 없지만 정식 출시 시에는 지원을 하리라 생각된다.
개인용 사무기기로써 특히나 넓은 화면의 네비게이션이 지원되면 금상첨화라 생각된다. 


[스마트워크를 위한 활용 컨셉]
 -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기기 - 싱크프리 모바일
 -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문서 및 앨범 공유기능 - 다음 클라우드
 - 영상회의 - 앱 부재

 하이탭의 업무용 장점을 부연하자면,
첫째. 화면자체의 비율이 전통적인 4:3(해상도 1024x768)으로, 가시되는 영역이 업무서류인 A4용지에 적합한 비율이다.
 
둘째. HDMI포트와 출력이 높은 스테레오 스피커 내장 등으로 멀티미디어 자료의 현장 프리젠테이션에 강점을 가진다.
 
셋째. 웹앱만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앱의 개발 용이성과 확장성으로 사내 업무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가 쉽다.

 이 같은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의 업무를 소개하고자 한다.
단, 해당기기의 앱, 마켓 등의 지원이 아직 부족한 터라 [클라우드를 이용한 업무 자료 교환]에 대한 리뷰에 한정해야 함이 조금 아쉽다.
(아래의 과정은 조금 더 세밀한 지침이 있으나, 지면이 너무 길어지지 않기 위해서 요약 발췌한 것임)

[스마트워크 소개]
 2000년대 이후 기업 환경은 전산화 단계를 거쳐 업무절차개선(BPR:) /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단계를 실현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DB)시스템을 넘어 독자적인 데이터웨어하우스(DWH)를 점차 구축해 나가고 있다.

 개인의 업무환경 또한 아이폰 등의 스마트폰 및 아이패드 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로 언제나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즉각적인 의사교환 및 의사결정 등 사무실 이외의 공간에서도 이동근무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이미 열려 있다.

이 두가지가 상호 연결되어 현장(이동)근무, 재택근무 혹은 자택 인근 원격사무실에 출근하는 스마트워크센터 근무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워크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1.회사의 업무와 2.현장의 업무 그리고 그것을 이어주는 3.시스템(통칭 종합 정보시스템)
이 3가지의 요소를 적절히 분배하여야 한다.


[스크린샷 - 스마트워크 개념도]

 위의 개념도 에서 보듯이 인터넷 기반 즉 모바일 네트워크 기반의 지원으로 장소에 한계가 없이 업무를 볼 수 있으며,회사의 기반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현장에서 결제, 재고파악, 자료전달, 의사전달 등의 절차를 실시간으로 이룰 수 있다.

스마크워크는 현재 삼성전자, 삼성 SDS, 포스코, KT, SK텔레콤 등 많은 기업에서 시행을 하고 있으며, 정부도 2015년까지 50개의 스마트워크센터를 설립하고 민간기업과 전국적으로 통합 500개소의 스마트워크 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상 간략한 스마트워크의 설명은 마치고 실제적으로 스마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맛보기로 하자.


[ 실무 사례 - 중국 현지 사무실과 연계한 자료교환 업무]
 아래의 내용은 회사와 중국의 지사에 있는 작업인력이 장소에 구애없이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하고 결과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현업에서 실제 이용하고 있는 시스템 중 일부를 보여 줄 것이다.
(실제로는 작업자간 자료전달 업무 이외의 부분은 그룹웨어 및 결제 시스템에 의해서 움직이게 된다.)

1. 업무 개요
 가) 업무내용
  주제 : 홈페이지 제작 (한국 발주 / 중국 제작)
  - 중국 : 디자인 제안 및 시안 제출 등 제작 전반
  - 한국 : 디자인 컨셉 노트 및 샘플,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 전덜
  - 업무내용 : 

 나) 소통수단
  - 다음 클라우드
    목적 : 한국과 중국간 자료교환 및 의사소통
    방법 : 모 아이디 생성 및 자 아이디 생성 후 중국 전달 - 총 2개의 아이디로 자료를 공유
            중국과 한국의 작업용 PC에 다음클라우드 [PC 싱크 프로그램] 설치

  - 프로젝트 게시판 (본 문서에서는 소개되지 않습니다.)
   자료 전달 이외의  대외비 업무서류 처리 등 관리업무에만 국한하여 사용함.

2. 업무 규칙
가. 폴더 생성 및 규칙 적용
 - 중국-한국 :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달하는 자료 및 서류
 - 한국-중국 : 한국에서 중국으로 전달하는 자료 및 서류

 - 중국-한국 하부 [업무서류] [작업일지] [전달사항] 폴더 생성
 - 한국-중국 하부 동일

 - 기타 이외의 파일은 모두 [중국-한국] 폴더 하부에 폴더형태로 생성 / 단 이름은 []로 감싸지 말 것


3. 업무자료 교환 프로세스
 1) 홈페이지에 필요한 컨셉 디자인 문서 및 전달 및 시안 요청

  - [업무서류] 폴더에 [업무협조전-홈페이지 컨셉 전달 및 시안요청.DOC] 파일을 저장한다.
 

[스크린샷 - 다음 클라우드 알림창 화면]
 
 업무서류가 전달되면 위와 같이 실시간으로 알림창이 뜬다.
 

[스크린샷 - 최근 변경된 파일 ]
 최근에 추가되거나 삭제 및 변경된 파일은 [최근 변경된 파일]에서 확인 할 수 있다.


 2) 중국/한국 각각의 PC에 모든 자료들이 실시간 동기화된다.

[스크린샷 - 동기화된 폴더]

 3) 다음 클라우드 홈페이지에도 동일한 파일이 업로드 되어 있다.
 

[스크린 샷 - 다음 클라우드 홈페이지]

 4) 다음클라우드 앱에서도 같은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스크린샷 - 다음클라우드앱]

[스크린샷- 다음클라우드 앨범형 화면]
홈페이지에 쓰일 문서들과 이미지들을 하이탭의 다음 클라우드 앱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족]
이상 스마트워크 -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자료교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설명은 길었으나.. 자료를 규칙에 맞는 폴더에 저장하는 것으로 자료교환이 끝나는 아주 간단한 프로세스이다.(업무상 프로세스는 간단할 수록 좋다.)

스마트워크라고 해서 여려운 시스템이 아니며 이렇게 쉽게 활용하는 것도 스마트워크의 단편적인 작업이다.

원래의 기획에서는 실제 현업에서 쓰이는 그룹웨어앱이나 KMS/ERP패키지와 연동되어 있는 앱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사례도 함께 보여드리고자 했으나, 현재로는 구글 마켓지원이 되지 않아 앱의 설치에 어려움을 겪어서 포기해야 했다.

정식 출시가 되면 구글마켓지원이나 동영상의 하드웨어 코덱지원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리라 생각하며 조금 모자란 리뷰를 마친다.
신고
  1. 2012.02.25 21:56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2. 2012.02.25 21:56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사용자 2012.02.25 21:59 신고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있으신가요? 위에 번호를 잊어서 못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