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아후라의 블로그를 시작하며..

Date : 2009.02.11 21:32

목 : 블로그를 만들면서..

블로그를 하나를 시작하면서도 선뜻 저지르지 못하고..
만들고 싶은 범위가 점점 커지는 바람에 계획만 방대해져 버렸습니다.

(역시나..) 시작도 못하고 계획은 A4용지로 20장이 훌쩍 넘어가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러다.. 언제 시작할 수 있을 지 몰라.. 20장이 넘는 계획은 모두 폐기해 버리고..
소프트웨어의 소개 및 활용이라는 원래 취지와 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단, 넘쳐나는 소프트웨어 소개 블로그와는 다르게 "기업에서도 사용가능한 프리웨어"를 중심으로 구성 할 것입니다.)

[ 블로깅 환경 (블로깅 서버 제공 : 코덱스 www.codex.kr / 작은신사님) ]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의 구성에 대한 여러가지 테스트와 고민&갈등이 있었지만,
그냥 "테터툴즈"를 이용한 블로그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했습니다.
최종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 프로그램 : 텍스트큐브 1.7.6  ( http://www.textcube.org/ )
 많은 버그로 인해 조금 불안하기는 하지만, 가장 대중적인 독립형 블로그 툴이라 선택했습니다.

 또, 스크랩용 블로그를 티스토리( http://ahura.tistory.com )에 만들어서
초고는 거기에 작성을 하고 완성도를 높여 http://ahura.co.kr 에 발행을 할 것이라서.
티스토리와 동일한 툴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2. 블로깅 툴 : 라이브 라이터 14.0.8050. 1202 벌드( http://download.live.com/writer )
  - 플러그인 : 사진 (기본 사진), 파일 (Files, File Attachment) 등
 정말 단점이 많은 프로그램이지만, 여러개의 블로그에 같은 글을 다중업로드를 할 때와 수많은 플러그인 때문에 쓰게 됩니다. 물론 오프라인에서 작성을 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최대 단점: 윈도우에 기본내장된 "워드패드"보다 단축키가 적다. 왜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그램을 만들다 마는지 모르겟다. 글을 쓸 때는 제발 마우스에 손이 가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3. 업로드 툴 : 블로그하드 1.0.4.5 ( http://blog.iblogbox.com/tt/category )
[ 설치파일 ]
http://pds11.egloos.com/pds/200903/22/62/c0086062_bloghard_1.0.4.2.exe
[ 무설치 ]
 http://pds10.egloos.com/pds/200903/22/62/c0086062_BlogHard.zip

이건.. 개인적인 툴입니다.
여러군데에 가서 작업할 일이 많아서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USB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다니지만, 백업용으로 온라인에 저장 해 놓고 다닙니다.
( 여기 저장된 프로그램은 구매한 정품소프트웨어이거나 대외비 문서자료입니다..)
프리웨어들은 본문에 링크나 첨부를 하겠습니다.

[ 맺으며.. ]
욕심내지 말고 차근차근 글을 쌓아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계정을 제공해 주신 코덱스의 작은신사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아래는 테스트를 할 당시에 게시되었던 공지사항입니다.

** 사족
(현재 .. 텍스트큐브(혹은 티스토리)의  기능을 알고자 테스트 중입니다.)

또, 블로그 API를 이용하여,
문서 등의 파일을 공유하여 협업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시도하는 중입니다.

블로그하드 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 홈페이지 : http://blog.iblogbox.com/tt/category )

다음의 티스토리나, 설치형 블로그인 텍스트큐브(구. 테터툴즈)를 이용하여, 웹하드를 구현한다는 상당히 참신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지금은 티스토리를 웹하드화하여, 수테라바이트의 트래픽을 일으키는 사용자분들에 의해 티스토리로부터 항의를 받아 개발이 중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신선한 시도라 생각되어 개발초기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프로젝트인데.. 역시나 처음부터 우려되었던 일로 지금은 개발이 되지 않는군요.
( 사실 아무리 "다음"과 같은 스폰서를 등에 업고 서비스를 하는 "티스토리" 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수익모델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수준의 무제한의 지원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오픈소스 형식의 기업형 웹서비스 프로그램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특이하게 그 어려운 "BPR용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기는 합니다.)

소스포지나, 외국의 오픈소스프로그램들을 보면 그룹웨어, 웹하드, 프로젝트 관리시스템 등.. 상당히 많은 그리고..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물론 완성도도 뛰어난 프로젝트도 많구요.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거의 전무합니다.
( 이부분을 더 이상 이야기하다가는 본문보다 더 길어지겠군요. 따로 포스팅을 한번 해야겠습니다.)

여하튼, 이제 개발이 다시 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그냥 사장시키기에는 아까운 프로그램이라 프로젝트성으로 한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법을 정리할 때까지 임시로 WHATS.PE.KR 에서 오픈을 할 것입니다.




신고